본문 바로가기

한스푼

마법의 가루 베이킹소다(구연산) 활용법

728x90

 

   

 

베이킹 소다는 다양한 가정용 용도에 활용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물질입니다. 특히 지방산을 중화하는 성분이 들어있고 흡착력이 좋아 얼룩이나 기름때, 들러붙은 먼지를 제거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법의 천연 세제라 할 수 있는 베이킹소다의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 셀프 치아 스케일링:

베이킹소다는 유명 치약 제품에 들어가 있을 정도로 치석과 구취 제거, 치아미백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물 반 컵에 베이킹소다 1티스푼을 넣고 양치질해줍니다. 따뜻한 물 한 컵에 베이킹소다 2티스푼 분량을 넣고 의치를 담가두면 의치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 냄새 등을 없앨 수 있습니다.

 

- 속 쓰림 완화:

염기성인 베이킹소다는 위산을 중화시켜주므로 위염, -식도 역류 등으로 속 쓰림이 있을 때 물 반 컵에 1/2티스푼의 베이킹소다를 넣어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6세 이하 어린이에겐 권장되지 않으며, 질환이 있는 경우 의료진과 상의 후 약물치료도 하면서 베이킹소다 요법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 벌레 물린 뒤 진정 작용:

모기 등 벌레에 물리거나 풀 알레르기 반응 또는 햇빛에 오래 노출된 후 피부에 가벼운 가려움증이나 발적이 있을 때 물과 베이킹소다 비율을 1:3으로 섞어 20분간 발라놓으면 진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각질과 노폐물 제거 등 스킨케어:

베이킹소다의 입자를 확대해서 보면 매우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 피부 스크럽제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깨끗이 세안을 한 후에 물과 베이킹소다의 비율을 1:3으로 섞어 팩처럼 활용할 수 있고, 목욕물에 넣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욕조에 베이킹소다를 넣으면 피부관리는 물론 욕조까지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 2~3티스푼을 넣어 세수하면 물이 연수화되면서 모공이 열려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안 마무리는 열린 모공이 닫히도록 찬물로 하도록 합니다.

 

- 쿠키 만들기:

베이킹소다는 효모 효과 즉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빵을 부풀게 하므로 다양한 제빵재료에 이용됩니다.

, 베이킹소다 특성상 꿀이나 초콜릿 등 산성의 재료를 꼭 같이 사용해야 하며, 다른 재료와 섞는 순간에만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준비 후 바로 오븐에 넣어야 합니다. 참고로 베이킹파우더는 베이킹소다와 옥수수 전분, 주석영 등을 섞어 만든 제품으로 산성 재료를 추가할 필요 없으며, 다른 재료와 섞일 때도, 굽는 과정에서도 빵을 부풀게 해 케이크 등을 만들 때 활용됩니다.

 

- 친환경 세제:

베이킹소다와 밀가루, 전분, 소금을 1:1:1:1의 비율로 섞으면 친환경 세제가 됩니다. 기름때는 대부분 산성이라 염기성인 베이킹소다로 기름때를 중화 시켜주면 제거하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또 설거지 후 싱크대를 닦아주면 광택이 날 정도로 깨끗해집니다.

 

- 체취 제거

겨드랑이 등에서 나는 체취의 원인은 산성 물질인데, 베이킹소다는 이 물질을 중화시킵니다. 아침에 겨드랑이에 살짝 뿌리면 효과가 있습니다. 가루가 날리는 게 신경 쓰인다면 시판 제품 중 탄산수소나트륨이 주성분인 상품을 고르면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