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스푼

묻지마 흉기난동..분열성 인격장애 대체 뭐길래?

728x90

정신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인 불안, 공황, 우울은 증상에 따라 이름을 붙인다.

이렇게 표면상에 드러나는 것을 '1축장애'라고 한다.

 

반면 성격장애는 '2축장애'에 속한다.

피할 수 없는 그 사람의 성격에 결함이 생긴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성격을 일직선 상에 놓고, 정도가 심한지 덜한지를 판단, 장애 여부를 구분한다.

 

, 성격적 결함이 아주 두드러질 때 '장애'라고 본다. 성격장애는 크게 A, B, C군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이 중 분열성은 조현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조현병은 지각·인지기능 등이 황폐화되면서 6개월 이상 사회적 기능이 퇴화했을 때 진단 내려지는 병이다. 분열성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사람과 잘 어울리지 않아 친구가 없다. 외롭지 않냐고 물어보면 외로운 게 뭐냐고 되묻기도 한다.

 

분열성 인격장애는 사회적 관계에 거리를 두고 이에 전반적으로 무관심한 패턴의 만연함과 인간관계에 있어 감정을 거의 표현하지 않는 것을 특징이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은 타인과의 가까운 관계에 아무런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홀로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의사들은 이러한 특징들을 바탕으로 분열성 인격장애를 진단한다.

 

분열성 인격장애 진료과정은 주로 신체적인 요인보다는 사회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데 초점을 맞춘 인지 행동 요법을 활용하여 변화를 이끌어내며,. 이런 사회성 기술 향상은 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분열성 인격장애는 미국 내 일반 인구의 약 3~5%에서 나타나며, 남성에서 약간 더 흔하게 나타난다.

 또한, 유전자가 이러한 장애의 발달에 기여하는 요인으로 여겨진다.

 

비슷한 이름의 분열형 인격장애 또는 조현병과는 다른 장애이지만, 사회적 흥미나 외부자극에 대한 반응의 저하 등이 조현병 전조 증세의 음성증상와 유사하다는 데서 접점이 있다.

 

조현성 성격장애는 대인관계 및 사회활동에 흥미를 갖지 않고, 냉정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과거에는 분열성 성격장애라 불렸으나, 정신분열증에서 조현병으로 명칭이 개정된 것과 마찬가지로, 조현성 성격장애로 명칭이 개정되었다.

 

따라서, 분열성 인격장애와 조현성 성격장애는 사회적 관계 및 감정 표현과 관련된 다양한 특징들을 갖고 있으며, 각각의 특성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기준(DSM-5)에 따르면,

다음 8가지 항목 중 4가지 이상에 해당할 때 분열성 성격장애일 확률이 높다.

8가지 항목은 다음과 같다.

 

가족 구성원을 포함한 누구와도 가까운 인간관계를 갖는 것을 원하지 않거나 즐기지 않음

홀로 하는 활동을 강하게 선호함

타인과의 성행위를 해도 그에 대한 흥미가 별로 없음

즐기는 활동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수가 적음

직계 가족 외에는 가까운 친구나 절친한 친구가 없음

타인의 칭찬이나 비판에 무관심한 것처럼 보임

감정적으로 차갑고 거리를 두며 사건이나 타인과의 교류에 대한 반응에서 감정을 나타내지 않음

이러한 증상이 성인기 초기에는 시작된 상태임.

 

또한 분열성 성격장애가 있으면 사회적 상황에서 미소 짓기, 끄덕이기 등의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다. 누군가 화나게 하더라도 화를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인생에 방향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