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스푼

약에도 궁합이? 약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728x90

찰떡 궁합이다’ ‘궁합이 안 맞는다.’ 사람에게만 국한되는 말이 아니다.

약과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 약에 따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다.

음식이 약효를 높이거나 상쇄시키기 때문이다.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과 음식을 소개한다.

 

1 감기약·진통제 & 카페인·초콜릿

 

진통제나 감기약에는 약의 지속시간을 늘리고 효과를 더하기 위해 카페인이 함유된 약이 있습니다. 그 양은 1회 복용량 당 30~50mg 정도로 많지는 않지만, 하루 3번 복용하는 것을 생각했을 때 무시하기는 어렵습니다. 평소 커피나 홍차 초콜릿 등 카페인을 함유하는 식품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카페인의 과다로 위염, 식욕부진, 두통, 신경과민, 불안, 불면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혹시 평소에 이런 증상을 자주 겪는 분들은 진통제나 감기약을 카페인과 함께 먹지 않았는지 의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빈혈약 & 녹차·홍차

 

기본적으로 철분제를 복용할 때는 다른 약 또는 음식과 어느 정도 간격을 두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녹차, 홍차, 커피 등에 들어있는 탄닌, 카페인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아예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니고, 적어도 철분제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변비약 & 우유

 

보통 변비약의 정확한 제품명을 보면 장용정이라는 말이 붙습니다. 이것은 약이 위에서 분해가 되지 않고 장까지 가서 약효를 내도록 코팅을 해놨다는 뜻인데요. 우유를 마시면 위의 산성 상태가 약해져서 장용정이 위에서 분해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게 되면 약 효과가 감소할 뿐만 아니라 위장장애도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변비약을 복용할 때는 우유는 피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고혈압약 & 바나나

 

고혈압 환자에게는 보통 칼륨이 많은 바나나, 토마토 등의 과일이나 야채가 좋습니다.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알닥톤 같은 칼륨보존성 이뇨제를 복용하는 경우(또는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당뇨가 함께 있는 분들)는 칼륨 수치가 높아지는 고칼륨혈증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약을 드실 때 칼륨이 많이 함유된 바나나를 복용하면 체내 칼륨이 과다 섭취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 고지혈증약 & 자몽주스

 

자몽주스, 자몽에 들어있는 후라노쿠마린 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약물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CYP450이라는 단백질의 기능을 방해합니다. 약물과 이 자몽주스와의 상호작용은 70~80여 가지로 굉장히 많기 때문에 내가 어떤 약을 먹든지 간에 복용기간에는 자몽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피임약 & 인삼

 

인삼이나 홍삼에 들어있는 진세노사이드는 여성호르몬과 그 구조가 유사합니다. 몸 안에서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데요. 피임약과 함께 인삼, 홍삼을 먹는 경우는 여성호르몬이 많아져 부작용이나 불편한 증상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자궁근종, 자궁내막암, 유방암 등의 위험인자가 있으신 분은 주의해야 합니다.

 

7. 제산제(위장약) & 오렌지

 

속이 쓰릴 때 먹는 제산제에는 수산화알루미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약을 오렌지주스나 다른 산성의 과일 주스와 함께 복용하게 되면 알루미늄 성분이 우리 몸에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8. 수면제 &

 

잠을 더 잘 자기 위해 술의 힘을 빌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위험한데요. 수면제 복용 중 술을 마시게 되면 수면제의 부작용이나 내성, 의존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잠을 더 잘 잘 수는 있어도 이것은 건강한 형태로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사실상 기절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오히려 결과적으로 불면증이 심해지고, 인지기능도 점차 떨어질 수 있습니다.

 

9. 우울증약 & 치즈

 

우울증에 쓰는 일부 약들은 치즈나 와인, 말리거나 훈제된 식품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음식들에 포함된 티라민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가볍게는 두통이나 울렁거림에서부터 심한 경우 혈압 상승 위험도 있습니다. 다행히 해당되는 약물이 우울증에 일차적으로 쓰거나 많이 쓰는 약은 아니지만, 우울증약을 여러 가지 혹은 장기간 복용하시는 분들은 성분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10. 항생제 & 유제품

 

우유나 유제품 등에 포함된 칼슘은 ‘-사이클린, -플록사신이라는 항생제와 결합하여 체내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항생제는 여드름, 비뇨기계 질환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그때그때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항생제를 먹을 때는 우유, 요구르트 등 유제품과 같이 먹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게 편합니다.

 

 

11. 해열제와 양배추

 

해열제에 함유된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은 체온을 떨어뜨리는 한편 감각을 둔화시켜 통증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양배추와 해열제를 함께 먹으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돼 약효가 떨어진다.

 

12. 위장약과 졸음방지 껌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시메티딘 성분이 함유된 위장약을 먹고 카페인이 들어 있는 졸음방지 껌을 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체내에 흡수된 카페인은 간에서 대사되는데 시메티딘이 카페인 대사를 방해해 두통`손떨림`불면증`구토`현기증`흥분상태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13. 항응고제와 녹색채소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응고제를 복용할 때 상추`시금치 등의 녹색채소를 많이 먹으면 약효가 떨어진다. 녹색채소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K가 지혈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14. 철분제와 콩

 

여성들이 임신, 빈혈 등의 이유로 많이 복용하는 것이 철분제다. 철분제를 복용할 때 식단을 콩과 현미로 구성한다면 제대로 된 약효를 보기 힘들다. 콩의 항알레르기성 성분과 현미의 섬유질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728x90